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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EAM SOCIETY(드림소사이어티)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롤프 옌센 (리드리드출판,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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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주의 그리고 드림소사이어티에 도달하는 과정
 1) 데이터나 정보가 아니라 이야기를 바탕으로 성공하게 되는 사회
 2) 감성, 이야기와 화술
 3) 감성으로 사고 나중에 이성으로 합리화(구매시)
 4) 삶의 물질적 측면에 대한 감소
 5) 모든 획기적인 기술 뒤에는 꿈이 있다. -> 꿈이 현실을 창조한다.
 6) 이야기가 상품이다.
 7) 21세기 초에는 즐거움을 목적으로 하는 지적이고 감각적인 일들이 시장화
 8) 재미를 위한 지적이고 감각적인 활동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의 성장
 9) 미래의 시장에서 성공하려는 사람은 이야기꾼이 되어야 한다.
 10) 적에게도팔 수 있는 것이 문화다.

2. 이야기와 이야기꾼을 위한 시장
 1) 감성시장
   - 모험판매
   - 연대감, 친밀함, 우정 그리고 사랑을 위한 시장
   - 관심의 시장
   - '나는 누구인가' 시장
   - 마음의 평안을 위한 시장
   - 신념을 위한 시장
 2) 기업은 이야기를 유지, 개발, 광고해야 할 것
 3) 상표란 항상 진화하는 비유적인 이야기이다. 이것은 신화를 존중하는 인간의 극복적인 성향과 관련이 있다.
 4) 가정은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감성적인 장소이다.

3. 힘든 일에서 힘든 재미로 - 기업에서 부족으로
 1) 일은 힘든 재미가 될 것이다. 동기부여, 창조력 그리고 몰두
 2) 창조적 파괴
 3) 드림소사이어티의 기업과 사회환경에서 살아가는 방법
   - 자신을 상표화하라 : 당신의 존재와 능력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라.
   - 끊임없이 사회적 능력을 개발하라 : 총무형 인간(?)
   - 변화에 적응하라
      - 창의력은 상이한 요소들을 새로운 방법으로 연결시키는 능력
   - 자신감을 가져라

4. 애정어린 가족주식회사 - 그리고 새로운 여가시간
 1) 보다 나은 기능과 많은 부를 강조하는 상품은 팔리지 않을 것이다.
 2) 소비자들은 제품의 효율성을 당연한 것으로 연긴다.
 3) 소비자들이 실제로 사는 것은 감성적인 메시지이다.
 4) 남아프리카 : 시기(선진국 겨울일 때 여름), 많은 볼거리 -> 장차 휴양지로 사랑받을 것[footnote][/footnote]남아프리카는 영국의 휴양지였음
 5) 쇼핑은 더 이상 점원과 벌이는 피곤한 말다툼이 아니고 그 자체가 하나의 경험이 되어야 한다.
 6) 쇼핑은 필요에서 벗어나 탐험과 오락의 형태를 띄게 될 것이다.

5. 범세계적 사업에 대한 보편적인 이야기
 1) 규제 대신 문화가 최대의 무역장벽이 되는 시대



 뒤늦게 읽은 책이자 윤수정 선생님이 강추하셨던 책.
 농업혁명으로 먹고 살 길을 발견하고, 산업혁명으로 농업으로 살아가던 시대보다 적은 시간을 투자하고도 많은 물질적인 풍요를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서 물질적 풍요 이상의 무언가를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새로운 욕구가 주된 욕구로서 자리잡게 된다. 
 인간의 주된 욕구로 자리잡게 된 욕구가 바로 감성적 메마름을 채우려는 욕구이고 그래서 우리는 그러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했고 그것의 중심에 이야기가 있다. 라는 의미로 이해핬다.
 결국,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이야기 하는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이러한 경향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과거에는 먹고 살기에 급급해서 덜 주목받아던 부분이 그 부분이 채워지면서 새롭게 부각된 것으로 보는 것이 맞을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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