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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로운 경쟁의 룰에 근거한 혁신적 기업전략

 (1) 개방적 수평분업 전략

 (2) 플랫폼 전략
   - MS가 실시한 플랫폼 전략
     * 첫째, 자사 플랫폼(OS)을 기반으로 하여 신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을 육성·지원한다.
     * 둘째, 신제품(워드 등의 오피스툴) 설계에 있어 자사 플랫폼에서의 안정성을 강조하며 타사의 OS에서는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지 않는다는 뉘앙스를 풍긴다.
     * 셋째, 자사 플랫폼의 기술정보가, 그것을 배경으로 사용되는 신제품의 개발에는 필수적인 점을 이용해 갱신정보를 타사에 비해 먼저 알려줌으로써 제품 개발을 자사, 혹은 자사 그룹에 유리하도록 한다.
     * 넷째, 개발 중인 자사 제품을 재빠르게 공지해 타사 제품의 판매를 억제한다.
     * 다섯째, 신제품 프라우저 등을 자사 플랫폼에 무료로 끼워 팔아 애프터마켓(신제품을 플랫폼으로 하는 서비스사업)에서 사업수익을 얻어 비용회수를 도모한다. 판매를 실시하면 독점금지법에 저촉되므로 무료 배포한다.

 (3) 디팩토 표준전략 :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이 외부성에 의해 더욱 높아져 하나의 표준으로 선택될 정도로 높은 점유율을 획득한 것

★개방적 정책의 기본 이념 : 스스로의 정보를 개방함으로써 다르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자신이 보다 발전하는 수단으로 삼는다.

2. 교토 기업의 특징
 (1) 전략적 요인
   1) 사업의 특화 : 쓸데없이 사업영역을 확대하지 않고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분야를 정해 그곳에 경영 자원을 집중
   2) 오리지널리티의 발휘 : 독자적인 제품과 서비스 생산
   3) 세계시장을 상대
   4) 고객 중시 : 리드타임 단축, 빠른 배송, 무결함품 생산 등 고객의 요구에 응답하기 위해 노력
 (2) 조직적 요인
   1) 오너기업 : 오너에 의해 기업의 비전이 분명히 제시되어 소수의 경영진을 중심으로 한 스피드 경영 실시
   2) 계열에 속하지 않는 독립성 : 타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낮음
 (3) 재무적 요인
   1) 튼튼한 재무구조 : 시장이나 엔젤펀드로부터 직접 자금 조달, 금융기관에 의존 X, 현금흐름 중시
   2) 이익 중시, 비용의식 철저 : 비용구조를 철저하게 의식하여 이익을 확보
 (4) 지리적 요인
   1) 대학교와의 관계 : 대학과의 산학협동연구, 풍부한 우수인재
   2) 전통산업기술의 존재 : 전통 산업 기능자가 보유한 기술(도자기 기술 같은)이 하이테크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밀기술에 활용
 (5) 그 외
   1) 정보기술의 중요성을 인식
   2) 제품생산에 대한 열정 : 제품생산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압도적인 우위성을 가진 고부가가치 제품 공급
   3) 낮은 대정부 의존도 : 중앙정부에 간섭 X, 독립성 유지

★독립심, 독창성, 향상심, 정신력, 비판정신, 과학적·합리적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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